• 1장 총 칙

     

    1(명칭

    본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연예제작자협회(이하 협회라 약칭)라 칭하고. 영문으로는 KOREA ENTERTAINMENT PRODUCERS’ ASSOCIATION으로 하며, 약자로 KEPA라 표기한다.


    2(소재지) 

    본 협회의 소재지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부 및 지회를 설치할 수 있다.


    3(목적)

    본 협회는 음반기획 및 제작자, 공연기획 및 제작자, 매니지먼트 전문 사업자간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협회 구성원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고 관련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4(사업

    본 협회는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대중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사업

    2. 대중문화예술인 발굴 및 양성 사업

    3. 대중문화예술을 통한 건전한 문화 환경조성 및 대중문화예술제전 사업

    4. 대중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전문 공연장 건립 추진 사업 및 국내외 공연 활성화 사업

    5. 대중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세미나 및 국제교류 사업

    6. 회원의 각종 침해에 대한 권익보호 및 권한 수임 대행 사업

    7. 회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업 및 교육 사업

    8. 대중문화예술을 위한 국제 교류 및 인프라 지원 사업

    9. 대중문화예술관련 자료실 개설 및 전문도서 출판, 정기간행물 제작 및 보급 사업

    10. 불법음원사용 근절 및 건전한 음악시장육성을 위한 사업

    11. 음악기획제작사 등록제 및 콘텐츠 관련 상품 인증제 등 관리 사업

    12. 기타 본 협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 2장 회 원

     

    5(회원의 자격 및 구성

    본 협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회원, 명예회원으로 나눈다.

      1. 정회원은 개인회원 및 법인회원으로 구성된다.

      2. 준회원은 회원으로 가입한 자 중 1년이 지나지 않은 자를 말한다.

    특별회원은 협회 정회원이거나 이었던 자로써 이사회를 통해 추대 받은 자 또는 이사회에서 특별회원으로 추대된 자를 말한다.

    명예회원은 협회 회원이 아닌 자로 협회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거나 필요에 의해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가입한 자를 말한다.


    6(회원의 자격) 

    본 협회 회원은 대중문화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소정의 자격을 갖춘 자를 말한다.

    회원의 입회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에 의한다.

     

    7(회원의 권리) 

    정회원은 본 협회의 업무수행으로 인한 이익을 평등하게 향유할 수 있으며, 의안의 발의 및 투표권, 의결권, 임원에 대한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

    준회원은 본 협회의 총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나 의결권 및 선거권, 피선거권은 없다.

    특별회원 및 명예회원의 권리는 준회원에 갈음한다.

     

    8(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정관 및 제 규정의 준수

    2.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사항 이행

    3. 입회비 및 기타 제 부담금 납부

    4. 본 협회의 제반행사 및 사업에 참가 또는 협력

     

    9(회원의 탈퇴) 

    회원은 본인이 원하는 경우 탈퇴의사의 표현을 통해 본 협회를 탈퇴할 수 있다.

  • 3장 총 회

     

    10(총회의 구성

    총회는 본 협회의 최고의결기관이며,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11(총회의 소집)

    총회는 회장이 1년에 1회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임시(긴급)총회는 재적이사 2/3이상 또는 정회원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총회의 소집은 회장이 회의 안건 등을 명기하여 회의개시 10일전까지 문서로 각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2(의결 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의 개정에 관한 사항

    2. 연간 사업 계획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4. 감사 보고에 관한 사항

    5. 법인의 해산에 관한 사항

    6. 협회 운영 상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총회에 부의하는 사항


    13(의결정족수) 

    총회는 이 정관에 의하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의 결정에 따른다.

    전항의 총회 구성원은 타 회원에게 위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총회 개회 전까지 임장을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대리인을 통한 의결권은 행사 할 수 없다.

     

    14(의결사항의 통보) 

    총회의 의결사항은 홈페이지 및 회보에 게시하여야 한다.

  • 4장 이 사 회

     

    15(이사회의 구분) 

    이사회는 정기이사회 및 임시(긴급)이사회로 구분한다.


    16(이사회 소집) 

    정기이사회는 매 2개월 1, 6회 개최하고, 임시(긴급)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거나, 감사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이사회의 소집은 회장이 회의안건/일시/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개시 7일전까지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사회는 제2항의 통지사항에 한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재적이사 2/3이상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

     

    17(이사회 소집의 특례) 

    이사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이사회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1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중 최고 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선출한다.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18(이사회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사업 계획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재산 관리에 관한 사항

    4.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및 업무진행에 관한 사항

    5. 정관에 의해 그 권한에 속한 사항

    6.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예비 심의, 작성에 관한 사항

    7. 회원 징계 및 표창의 심의에 관한 사항

    8. 회원 가입 심의에 관한 사항

    9. 기타 협회 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사회에 부의하는 사항


    19(의결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이사회의 의결권은 위임할 수 없다.


    20(업무분담) 

    이사회의 업무 및 관리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위원회를 구성하고 업무를 분담시킬 수 있다.

    위원회의 구성과 업무에 관하여는 본 협회의 규정으로 정한다.

    각 위원회는 필요시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 5장 임 원

     

    21(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협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 장 1

    2. 부회장 2명 이내

    3. 이 사 18명 이내(회장, 부회장, 상임이사 포함)

    4. 감 사 2

     

    22(임원의 선출 및 선임) 

    회장 1, 부회장 1인을 포함한 선출이사 12인은 총회를 통해 정회원 중 선출하며, 지명이사는 정회원 중 6인 이내로 회장이 지명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한다.

    부회장 1인은 지명 이사 중 회장이 지명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하며, 상임이사 1인은 제1항에 의해서 선출 또는 선임된 이사 중 회장이 지명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한다.

    감사 2인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임원의 선출은 임기만료 60일 내지 30일전에 실시하며, 임원선출의 원활을 기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두고, 해당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23(임원의 징계 및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호 중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징계 및 해임한다.

    1. 본 협회의 설립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배임 등의 현저한 부당 행위

    3. 본 협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전항 2호의 행위는 이사회 규정으로 정한다.

    전항 각 호 중 1에 해당하는 행위로 인한 징계 및 해임의 수위는 본 협회 규정에 의한다.

     

    24(임원의 선출제한) 

    다음 각 호 중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한정치산자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1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형의 집행유예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대한민국 내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두지 아니한 자

     

    25(임원의 임기

    이사 및 감사의 임기는 4년으로 한다.

    전항의 임원중 회장과 감사는 1회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으며, 부회장과 이사는 연임할 수 있다.

    임원의 보수는 지급하지 아니하되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실비수당 또는 회의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 상근임원에 대한 보수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유급으로 할 수 있다.

     

    26(임원의 직무) 

    회장은 본 협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선출 부회장, 지명부회장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상임이사는 회장의 지시에 따라 사무처의 회계 업무 및 제반 업무 사항을 관장한다.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 협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

    1. 본 협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2.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총회에 보고하는 일

    4. 3호의 보고 및 시정요구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회원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총회 소집권자에게 요구하는 일(, 소집권자가 불응하거나 궐위되어 총회의 소집이 불가능 한 경우 감사는 감사 2인의 연명으로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5. 회원총회 또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6. 감사에 관하여는 감사규정에 의한다.

     

    27(임원의 결원 및 보선

    임원 중 결원이 발생하여 잔여 임기가 6개월 이상일 경우 선출직의 경우는 해당 임원 선출 시의 차점자 순으로 결원을 보충하며, 지명직의 경우는 회장의 지명을 받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임원을 충원할 수 있다.

    1항의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회장의 궐위 시 잔여 임기 가 1년 미만인 때에는 부회장으로 그 직무를 대행케 하고, 1년 이상인 때에는 임시(긴급)총회에서 이를 보선한다. ,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 6장 재산과 회계

     

    28(재산의 구분) 

    본 협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기본재산은 다음 각 호의 재산으로 한다.

    1. 기본금 및 임차보증금

    2. 기본재산으로 할 것을 지정하여 기부된 찬조금 등

    3. 보통재산 중 총회 또는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편입 할 것을 결의한 재산

    보통 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29(기본재산의 처분 등) 

    본 협회의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를 거쳐야 한다.

    본 협회가 의무의 부담과 권리의 포기 및 기채를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30(재정) 

    본 협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한다.

    1. 회비 및 특별회비

    2. 기부금 및 발전기금

    3. 사업 수입금

    4. 국가보조지원금

    5. 자산의 운용에서 발생한 수익금

    6. 기타 수익금

     

    31(차입금) 

    본 협회가 목적사업 및 협회 운영상 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승인을 얻어야 하며, 총회에 보고한다.


    32(회계연도) 

    본 협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33(예산편성) 

    본 협회의 세입/세출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34(결산

    본 협회는 매 회계연도의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35(감사) 

    감사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총회에 보고하여야 할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 7장 조 직

     

    36(사무처의 운영) 

    본 협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사무처의 직제, 인사, 보수, 기타 필요한 사항은 회장단(회장, 부회장 ,상임이사)의 의결을 거쳐 정한다.

     

    37(사무처의 구성)

    사무처에 사무총장 1인과 직원을 필요에 따라 둘 수 있다.

    사무총장 및 국장은 회장이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임명한다.

    사무총장은 사무처의 업무를 총괄한다.

    사무처의 직원은 제362항에 따라 임명한다.

    사무처의 직원은 사무총장의 지시를 받아 협회의 업무를 처리한다.

     

    38(자문위원 등) 

    본 협회의 목적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고문, 자문 및 전문위원을 둘 수 있다.

    고문, 자문 및 전문위원은 본 협회의 업무와 관련한 전문가로서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한다.

    고문, 자문 및 전문위원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 8장 보 칙

     

    39(법인해산) 

    본 협회가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본 협회가 해산할 때의 그 잔여재산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본 협회와 유사한 단체 등에 기증한다.

     

    40(정관개정) 

    이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회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전항의 정관 개정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41(업무보고

    본 협회의 차기년도 사업계획서와 예산서 및 당해 연도 사업실적서와 수지결산서는 회계 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작성하고, 총회를 통해 회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기본재산 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보고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42(규정의 제정) 

    이 정관에 정한 것 외에 본 협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

     

    43(회의록) 총회, 이사회의 회의록은 사무처에서 이를 작성하고 보관한다.

  • 부 칙 (1991. 8. 15)

    1(시행일) 본 정관은 문화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때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992. 5. 16)

    1(시행일) 본 정관은 문화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때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994. 12. 15)

    1(시행일) 본 정관은 문화체육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때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999. 12.17)

    1(시행일) 본 정관은 문화관광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때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05. 1.27)

    1(시행일) 본 정관은 문화관광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때로부터 시행한다.

     

    2(임원의 임기에 관한 경과조치) 13조 임원의 임기 규정에 불구하고 5대 집행부 임원의 임기는 20081월말까지로 한다.

     

    부 칙 (2010. 1. 20)

    1(시행일) 이 정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임원의 임기에 관한 경과조치) 정관개정과 관계없이 제142항은 당연 적용한다.

     

    부 칙 (2013.1.4)

    1(시행일) 이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회원에 관한 특례) 이 정관 중 회원입회에 관한 사항은 이 정관의 시행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2015.1.29)

    1(시행일) 이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